8

필트다운(Piltdown)

Introduction

지식
나눔

필트다운(Piltdown) - Introduction

작성일2020.12.10

Introduction

확대 ▲ 그림 1. 100여년전 아마추어 고고학자가 우연히 발견한 머리뼈 파편은
고인류학 분야는 물론 과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기 사건으로 발전한다.
인간의 머리에 유인원의 턱을 가진 이 두개골에는 수많은 의혹과 교훈이 담겨있다.

유물 수집가로 유명한 법률 변호사 찰스 도슨Charles Dawson은 영국 남부 자신의 집 가까이에 있는 필트다운 근처 자갈밭을 산책하다가 발견한 뼛조각이 특이하다는 것을 알아챘다. 도슨은 그곳의 노동자들에게 흥미로운 발견물을 보면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고, 한 일꾼이 도슨에게 인간 두개골 조각을 주었다. 그 두개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 도슨은 런던 대영 박물관의 지질학부서 책임자이자 친구인 아서 스미스 우드워드Arthur Smith Woodward에게 자신의 발견에 관해서 편지를 썼다.

“나는 우연히 해스팅스Hastings 지역을 덮고 있는 아주 오래된 플라이스토세(Pleistocene) 층을 발견했는데, 이곳이 매우 흥미로울것 같습니다....그 층에는 다량의 철이 섞인 박편flint이 있는데, 내 생각으로는 윌드Weald 지방에서는 가장 오래된 박편 자갈밭이 아닐까 합니다..... 이 인간(?) 해골 일부는 연대로 보자면 호모 하이델베르겐시스Homo Heidelbergensis의 경쟁자가 될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영국에서 아마추어 혹은 전문 수집가들이 고대 석기 시대 유물들을 발견하기는 했지만, 호모 사피엔스 보다 오래되었거나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다른 종의 뼈는 발견하지 못했다. 반면 벨기에, 프랑스, 독일의 과학자들은 인류 진화 연구에 기반을 다져줄 초기 인류 화석을 발견했다. 이러한 발견들 가운데 1907년 독일에서 발견된 턱뼈 화석은 고인류학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것이 도슨이 편지에서 언급한 호모 하이델베르겐시스이다. 호모 하이델베르겐시스는 스미스 우드워드와 도슨 같은 유럽의 고대 호모 사피엔스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에게는 매우 중요했다.

확대 ▲ 그림 2. 잉글랜드 서섹스스 지방의 작은 마을인 필트다운 고인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화석이 발견되며 유명해진 장소다. 그러나 이후 과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기 사건이 일어난 장소로 다시 이름을 떨치게 된다.

앞선 편지에서 도슨은 그림 잉글랜드 서섹스스 지방의 작은 마을인 필트다운 고인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화석이 발견되며 유명해진 장소다. 그러나 이후 과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기 사건이 일어난 장소로 다시 이름을 떨치게 된다. 하이델베르크 화석을 언급하며 자연스럽게 우드워드의 흥미를 끈 것이다. 플라이스토세기에 살았던 고인류의 발견은 영국에서 고인류를 연구하는 지식인들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었으며 애타게 기다리고 있던 것이었다. 영국에서 고인류의 증거가 지질학상 홀로세Holocene 시기에서 발견되기는 했지만, 도슨의 발견 전까지 플라이스토세 시기처럼 오래된 것은 없었다.

도슨의 편지에 흥미를 느낀 우드워드는 그해 여름 더 많은 유물을 찾기 그림 필트다운 화석을 발견한 찰스 도슨. 도슨은 어린 시절부터 해이스팅스 주변의 해안, 절벽, 채석장에서 나온 표본을 수집하는 아마추어 화석 수집가였는다. 도슨은 자신의 발결물 중 상당 부분을 대영박물관 자연사박물관에 기증했다. 박물관은 도슨에게 '명예 수집가'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위해 도슨의 발굴 작업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도슨과 스미스 우드워드 둘 다 서섹스Sussex 근처 필트다운의 오래된 플라이스토세 층에서 발견된 인간 유골 조각이 인류 진화 연구 역사상 가장 유명한 동시에 가장 악명 높은 발견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지난 100년 동안 학계와 대중을 사로잡은 필트다운의 전설과 미스터리는 이렇게 평범한 자갈밭에서 시작되었다.

확대 ▲ 그림 3. 필트다운 화석을 발견한 찰스 도슨. 도슨은 어린 시절부터 해이스팅스 주변의 해안, 절벽, 채석장에서 나온 표본을 수집하는 아마추어 화석 수집가였는다. 도슨은 자신의 발결물 중 상당 부분을 대영박물관 자연사박물관에 기증했다. 박물관은 도슨에게 '명예 수집가'라는 칭호를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