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제목
9
whatishuman 09-26 33
호모 날레디(Homo naledi) - 발견 과정   발견 과정   터거와 헌터는 동굴 깊숙한 곳에서 ‘슈퍼맨 크롤(Superman’s Crawl)’이라고 리는 폭 25cm에 불과한 협착 지점을 힘겹게 통과했다. 이 지점은 대다수 사람이 날아가는 슈퍼맨처럼 한쪽 팔을 몸통에 바싹 붙이고 다른 팔은 머리 위로 쭉 뻗은 …
8
whatishuman 09-26 37
발견 과정   터거와 헌터는 동굴 깊숙한 곳에서 ‘슈퍼맨 크롤(Superman’s Crawl)’이라고 리는 폭 25cm에 불과한 협착 지점을 힘겹게 통과했다. 이 지점은 대다수 사람이 날아가는 슈퍼맨처럼 한쪽 팔을 몸통에 바싹 붙이고 다른 팔은 머리 위로 쭉 뻗은 자세를 취해야만 겨우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붙은…
7
whatishuman 09-25 55
Introduction   호모 날레디는 멸종한 호미닌 종으로, 2013년에 처음 발견되고, 2015년에 호모 속(genus Homo)으로 지정되었다. 호모 날레디의 뼈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북서쪽으로 50km 떨어진 ‘인류의 요람(cradle of humankind, 199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
6
whatishuman 09-19 47
Introduction  호모 날레디는 멸종한 호미닌 종으로, 2013년에 처음 발견되고, 2015년에 호모 속(genus Homo)으로 지정되었다. 호모 날레디의 뼈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북서쪽으로 50km 떨어진 ‘인류의 요람(cradle of humankind, 199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지역에 있는 라이징스…
5
whatishuman 09-19 40
발견 과정터거와 헌터는 동굴 깊숙한 곳에서 ‘슈퍼맨 크롤(Superman’s Crawl)’이라고 리는 폭 25cm에 불과한 협착 지점을 힘겹게 통과했다. 이 지점은 대다수 사람이 날아가는 슈퍼맨처럼 한쪽 팔을 몸통에 바싹 붙이고 다른 팔은 머리 위로 쭉 뻗은 자세를 취해야만 겨우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붙…
4
whatishuman 09-19 30
화석의 특징들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인 해부학적 구조는 호모 날레디를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아닌 호모 속이라 결정하게 만들었다. 날레디는 크게 손, 이빨, 신체 크기 세 가지 특징을 호모 속과 공유했다. 손은 도구를 제작하기에 적합했고, 이빨은 호모 속의 모든 종과 같이 고품질 식단에 적응…
3
whatishuman 09-19 28
호모 날레디의 연대 측정호모 날레디 화석의 발견과 분석에 관한 초기 논문들은 그 연대에 대한 설명이 없는 상태로 발표되었다. 남아프리카 호미닌 화석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핵심 문제는 발견된 화석의 연대를 신뢰할 수 있을 만큼 확실하게 결정하는 방법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동아프리카 호…
2
whatishuman 09-19 56
날레디를 둘러싼 논쟁들호모 날레디를 둘러싼 논쟁들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제기된다. 하나는 버거와 발굴팀이 전통적인 방식을 버리면서 자료를 공유하고 빠르게 분석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날레디의 진화사적 위치 또는 분류와 관련하여 발생한 논쟁이다.고인류학계의 새로…
1
whatishuman 09-19 336
날레디는 죽은 자를 매장한 것일까?정교한 도구 제작에 어느 정도 추상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면, 장례 의식에는 훨씬 더 많은 추론력이 필요하다. 호모 날레디의 두개골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호모 속의 다른 종들과 비교가 가능해졌다. 발견팀은 날레디 화석 뼈의 주인들이 사망 당시 동굴 입구나 …
글쓰기